학원안내 편입정보 학습자료실 편입상담 모의고사 동영상자료실 수강신청 커뮤니티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강의후기

제목 [건국대면접후기] 김지현 - 한타임 늦은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면접 후기입니다!
글쓴이 이정남편입학원 등록일 2014-01-22 조회 76
안녕하세요~
오늘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면접을 보고 왔습니다. 쓸까말까 고민하다가 혹시나 내년 후배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뒤늦게 후기를 써봅니다.

저는 오전 8시반에 면접을 봤는데,
7시반정도에 미리가서 전공에 관한 자료를 다시한번 가볍게 보았습니다.

시간이 가까워지니 경영/경영정보/기술경영
오전 면접자들이 속속들이 들어왔고,
간단한 설명 후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면접방식은 과마다 두 사람씩 리딩실로 이동해서 문제지문을 7분동안 읽고, 그 후 면접장으로 이동해서 면접을 치르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번년 경영전공 문제는
1. 전략(strategy)을 정의하시오.
2.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지문 내에서 k마트와 z기업은 각각 원가 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중 어느 전략을 사용하였는가 설명하여라.

이상 3가지였습니다.

전날밤 학습했던 문제가 나와서 저에게는
잘 대처할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장에 들어가니 교수님 세 분이 앉아계셨고 먼저 문제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셨습니다. 자기소개를 조금 독특하게 준비해갔는데 소개시간이 없었습니다 ㅠㅠ

먼저 전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전략이 왜 필요한가의 관점을 덧붙여 설명했습니다. '전략이란 경쟁이 존재하기때문에 필요하다' 라는 명제가 중요하게 와닿았었기 때문에 그것에 포커스를 맞춰서 설명했습니다.

두번째로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에 관한 설명은 두가지전략 다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의 범주안에 들어가는 전략이었기때문에 본원적경쟁전략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두 가지 전략을 경쟁우위의 관점에서 설명했습니다. 즉, 원가우위전략은 원가를 절감하여 비용면에서 경쟁우위를 얻는전략이라면, 차별화전략은 기술혁신력을 경쟁우위로 삼는 전략이라고 설명을하고
시장에서 차별화전략이 원가우위전략보다 시장의 변화에 대해 보다 안정적이고 모방이어렵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된다라고 덧붙여 설명했습니다.
문제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본원적경쟁전략에 같이 포함되는 집중화전략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세번째질문은 지문속에 답이있었기때문에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답변을 다하고 인성에 대한질문으로 넘어갔습니다.

왜 경영학과인가. 경영인이 왜 되고 싶은가.
그 중에서도 왜 건국대인가.
꿈이 무엇인가.

어제 선생님과 면접대비한 그대로 자신있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꼭 해야겠다 하는말 있으면 해보라고 하셔서,
어제 선생님께 말씀드린데로 비동일계열이지만 그렇기때문에 동일계열보다 오히려 더 강한 동기부여와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미래에 '차이'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내용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동일계열이 조금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고 인성질문을 할 때에도 군데군데 전공스키마를 연결지어서 대답하려고 준비를 철저히 한 게 많은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정말로
어제 선생님과의 면접대비가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성질문같은 경우 그대로 나왔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어제 대비한대로 최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선생님
이제 저의 편입시즌(?)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주사위는 던져졌기 때문에,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겸허히 기다려보겠습니다.

1년동안 영어 뿐만 아니라 많은 것들을 가르쳐주시고 끝까지 배치상담이며 면접대비며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값진 1년이었던 것 같고,
앞으로도 더 노력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이전글 [건국대면접후기] 강지윤 - 건국대학교 기술경영 면접후기입니다 ^^
다음글 [외대&서강대면접후기] 조현수 - 외대+서강대(면접) 후기 입니다.

목록
이정남 처음과 끝이 여일한 우리 지현이가 드디어 편입 일정을 마무리했구나! 너무 너무 수고했다. 우리 지현이가 같은 착한 학생이 편입에 합격해서 우리 사회의 지도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지난 1년간 우리 지현이는 편입 합격, 불합격을 떠나서 너의 청춘에서 분명히 승리자가 되었다. 아마도 면접으로만 학생들을 평가한다면 우리 지현이의 진정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교수는 없을 것이다. 선생님도 1년간 우리 지현이를 가르쳐서 너무 행복했다. 꼭 최종 합격해서 멋있는 합격자 수기에 댓글을 달 영광을 주기 바란다. 아자 아자 화이팅!!! 최종 합격!!!   [2014-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