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안내 편입정보 학습자료실 편입상담 모의고사 동영상자료실 수강신청 커뮤니티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강의후기

제목 [편입입문] 육동규 - 1월 강의후기& 모의고사 후기
글쓴이 이정남편입학원 등록일 2014-01-26 조회 71

안녕하세요? 9시 입문반과 기초문법반을 수강중인 육동규입니다.

제게 이번 달은 변화의 시작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지껏 뭐하나 끝까지 노력해본 적도 없고, 게으름과 자기혐오의 나날들을 반복하던 제게 인생을 대하는 틀을 바꾸게 해준 시간이었던 것 같아 선생님과 부모님,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공부 측면에서 지난 한 달을 돌아봤을 때, 부족한 면들이 참 많았습니다. 책상에 앉아도 무엇을 해야할지 잘 몰라 나름대로 판단해서 시간을 보내고 다음날 수업이면 어김없이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해서 어이가 없었습니다. 밑빠진 독에 물 붓지 말라는 선생님의 말씀이 얼마나 콕콕찔리던지 모르겠습니다. 지금도 방법을 잘안다고 말할 수 없는 점이 참 서글프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BUDGET YOUR TIME과 강의후기등으로 선생님과, 또 저 자신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좀 더 발전하도록 변화하도록하겠습니다.


어휘- 처참합니다. 단어시험도 매일 평균에 훨씬 못미치는 점수를 받고 있어서 저도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았지만 배웠던 단어들로 시험을 내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맞춘 문제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이게 제 현상태인 것 같습니다. 기본단어도 잘 모르고, 어휘 암기도 제대로 안되고 있습니다. 평균 하루 2시간 정도는 어휘 암기에 투자를 했지만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을 보면, 우선 기본적으로 제 정신상태와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것 같고, 공부방법에도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어휘 암기에 3단계를 말씀해주시면서 1.낫단어 인식(연상) 2.문장 내에서 인식 3.자주 노출시키라는 방법을 알려주셨었는데, 전 보통 어휘를 외울 때 표제어의 뜻을 인식하는 부분에서 노력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부분에서 흥미를 느껴서, 그저 문장을 자주 읽으려고 했고, 또 그러면서 그 암기하는 단어에 대한 인식도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또 월초에는 어휘책에 있는 단어를 모두 스터디카드에 옮기면서 다른 공부는 제대로 하지못한 우를 범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어휘에 투자하는 시간도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어휘를 암기하는 시간이 다를텐데, 제가 어휘시험을 잘 치루려면 더 많은 시간을 어휘에 투자하는 게 맞는데 도둑놈심보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문법- 정말 창피하네요. 문법과 입문반 수업에서 이중으로 문법 수업을 들으면서도 6문제중 2문제 맞췄습니다. 기본적으로 어휘를 모르니까 쫄아서 그냥 한번 대충 쓱 보고 문법사항을 찾으려고 하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배운 문법사항도 제대로 내재화가 되어 있지않고, 이론적으로는 이해를 했다해도 그것이 문제로 연결이 되지 않는 엄청난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준동사 파트와 문장구조 파트, 세세한 암기해야 할 부분들 까지 이번 달 OFF DAY를 이용해서 매일 반복학습하여 내재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논리- 말씀드렸듯이 모든 문장들이 제대로 해석되지 않고, 아는 몇 단어에 의존하여 유추하며 해석한다는 점이 논리 문제에서도 근본적인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그것에 어휘가 너무 약하다보니, 문장 속에 어떤 뜻의 단어가 들어가야 한다는 걸 대충 알겠는데도 보기 단어들을 몰라 틀린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어프로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고, 되도록 FLAG WORD를 찾으려 하였지만, 번역이 용이하지 않은 점과 어프로치를 제대로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문제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독해- 독해뿐만 아니라 이번 시험 전체적으로 해석이 어차피 잘안되니 빨리 읽고 빨리 풀자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제대로 풀고 시간이 남아서 다시 본게 아니라, 대충 풀고 시간이 남아 모르겠는 문제를 계속 보고 있었습니다.

독해는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스킬들을 이용하니 좀 더 답을 찾는데 용이함을 느꼈습니다. 입문반 예습을 하며 독해나 논리완성 문제를 풀때면 어휘와 산으로 가는 번역에 실망하곤 했는데, 이번 시험에서는 어느정도 말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그 이해하는 수준이 얕아서 32번 같이 엄밀성을 물어보는 문제는 틀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리뷰시간에 말씀하셨던 숨은그림 찾기하는 사람이 저였고, 그런 부분에서 문법의 완성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이제 거의 1월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이렇게 제 현재 상황을 직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쁩니다.

모든 파트가 문제점이지만, 1월이 가기전에 수업예복습과 동시에 선생님이 강조하셨던 문법개념의 완성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휘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더 노력해서 2월달엔 어휘테스트에서 평균수준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수준에서 학사학위를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선생님 토요일도 보충수업이다 시험이다 열정적으로 진심으로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수업시간마다 해주시는 채찍질도 정말 감사합니다.



이전글 [편입입문] 박성재 - 1월 모의고사 후기
다음글 [편입입문] 박성재 - 1월 모의고사 후기

목록
이정남 동규는 참 성실한 학생이지. 성실한 학생인 것에 비해 어휘 시험 성적은 너무 나오지 않고 있다. 그래 현재의 너의 상태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동규같은 스타일은 너무 성실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에 합격하는 경우가 많다. 좀 더 처절하게 공부한다면 남은 시간이 많기 때문에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너무 첫 시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내년 1월에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여일하게 공부하기 바란다. 꼭 합격하자. 아자 아자 화이팅!!!합격!!! 합격!!! 합격!!!   [2014-01-28]